ABOUT ME

재테크와 다이어트에 관한 얘기를 담습니다

Today
Yesterday
Total
  • 간헐적 단식 아침형과 저녁형 장단점과 차이
    다이어트 2021. 10. 3. 12:32

    현재 1년 이상 간헐적 단식을 유지하며 7~9kg 정도의 체중 감량과 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단식 후 수면의 질 개선으로 피로감이 덜하고 노화가 개선되는 듯한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아침형 단식을 주로 했는데 생활 리듬이 바뀌어 새벽 시간대까지 일을 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공복 시간에 깨어있으니 배가 고팠고 고민하다 아침형에서 저녁형으로 바꿔보기로 했었죠.

    그래서 오늘은 간헐적 단식 시간대별 장단점에 대해 써보려고 합니다.​

    본 포스트는 아침형을 저녁형으로 바꾼 일주일 간의 변화를 기준했습니다.


    기존에 하던 아침형 단식(6시~14시 식시시간)

    일어나면 긴 단식 시간을 가졌기에 일어나자마자 배가 고파요. 물 2잔 마시고, 요거트를 먹습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기 전엔 공복에 커피를 마시는 습관이 있었고 위염을 달고 살았는데 공복에 요거트를 먹고 나선 싹 사라졌어요. 추천합니다.

    아침식사를 할 땐 과식하지 않았고 식사량을 조절하며 부족하면 야채(미리 손질한 데친 브로콜리, 파프리카, 샐러리 등)와 과일로 채웠습니다.

    끼니 사이 사간엔 물과 커피를 마셨습니다. 커피를 식후에 마시니 위에 부담이 적더라고요.

    배고프면 간단한 간식도 먹었습니다. 주로 과일을 먹었네요.

    14시 전에 점심 식사를 했고 준비하는 시간을 적게 들이기 위해 아침식사와는 달리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것들을 주로 먹었어요.

    지금은 단 음식과 밀가루 음식을 끊었는데 씨리얼과 빵을 많이 먹었네요. 정해진 식사시간을 지키기만 하면 과식하지 않는 선에서 뭘 먹어도 살이 찌진 않았어요.

    하지만 계속해서 단 음식과 빵을 먹으니 건강에 이상이 생겼고 지금은 완전히 끊었습니다.

    그 후론 자취생 레시피 같은 것을 보며 간편하고 건강한 음식을 준비해먹었습니다.

    식사시간 이후 공복시간에는 물과 커피, 메밀차를 마시며 견뎠습니다.

    잘 때가 되면 잠이 잘 옵니다. 공복이 지속되면 신체는 휴식하며 에너지를 아끼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죠.

    속이 비어있어서 수면의 질도 좋습니다. 적게 자도 다음날 상쾌하게 일어나는 편이에요.

    아침형 단식은 좋지만이지만 야근을 해야 하는 사람들에겐 배고파서 힘없고 스트레스 받는 거보다는 부담이 없는 음식을 먹고 힘내서 일하기를 권하고 싶네요. 야침형 단식을 하며 야근할 땐 저도 과일이나 고구마 같은 건강식을 조금 먹으며 힘을 냅니다.

    체중은 7~9kg 정도 감량, 유지했습니다. 저녁을 안 먹기 시작하니 체중이 굉장히 빨리 감량되었습니다.

    단식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장점: 수면의 질 개선, 저녁형 보다 체중 감량의 면에서 효과적. 아침에 일할 때 집중이 잘 된다
    단점: 야근 시 힘이 든다, 저녁 약속을 잡기 힘들다

    새롭게 시작한 저녁형 단식(12시~20시 식사시간)

    일어나자마자 배가 고프진 않아요. 전날 저녁 메뉴에 따라 다른데 고기류를 먹으면 확실히 다음 끼니까지 공복시간을 견디는 게 쉽습니다.

    일어나서 물만 마십니다. 며칠간 커피를 마셔봤는데 카페인이 배고픔을 달래주기는 하지만 속이 쓰리네요.

    조금 지나면 배가 고픕니다. 힘들면 메밀차를 마셨습니다.

    12시에 첫 끼니를 시작하며 요거트 부터 먹습니다. 아침형 단식 첫끼니와 비슷하게 식사했습니다.

    저녁식사는 아침형 단식과는 달리 같은 하루의 마지막 끼니이지만 간단하게 먹지는 않게 되더라고요.

    식사 약속 같은 것을 잡기도 편하게 되었고 다음날 공복시간을 잘 견디고 싶어서 집에서 먹어도 좀 더 제대로 차려 먹고 싶어지게 되고.

    그래도 과식하지 않고 적당히 건강하게 먹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과식해보니 잘 때 너무 불편하더라고요. 저녁형 단식을 할 때 수면은 적당히 먹었을 때는 괜찮았지과식을 한 경우엔 중간에 깨기도 하고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서 피로감도 있었습니다.

    야근을 할 때 덜 힘듭니다. 야근을 자주 하는 사람들은 저녁형 단식이 잘 맞겠다고 생각해요.

    체중은 오히려 1kg 정도 늘었는데 저녁을 잘 먹은 덕인지 아침형과 저녁형의 차이로 체내 대사에서 오는 차이인지 모르겠습니다.

    장점: 야근할 때 덜 힘들다, 저녁 약속을 잡기 좋다,

    단점: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 아침형보다 체중 감량에 비효율적, 아침에 일할 때 배고파서 집중이 안 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