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플레이션을 대비하는 방법재테크 2021. 8. 18. 05:00
요즘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고 다른 여러 요인에 의해 기준 금리 인상이 코 앞으로 다가온걸 느끼시죠?
그래서 오늘은 인플레이션을 대비하는 법에 대해서 공부하려고 합니다.
인플레이션이 오면 주식 , 채권 시장이 하락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원자재 , 금 , 은 등에 투자하면서 대비하는 경향이 있어요.
원자재, 금, 은이 인플레이션 시 어떤 매력이 있고 현재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아보고 그 외엔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볼게요.
원자재 투자
원자재에는
에너지류( 석유, 천연가스, 석탄, 대체에너지),
금속류(철강, 비금속, 비철금속),
곡물(밀, 옥수수, 쌀, 대두),
기호식품과 섬유, 가축 그리고 기타 고무 등이 있습니다.
원자재는 작년 펜데믹 여파로 수요가 급감하며 폭락해서 크게 이슈가 되었죠.
요즘 원자재 가격이 크게 오르며 우리나라 수출 적자의 원인이자 인플레이션 대비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데
1. 공급측면에서 타이트한 수급상황
2. 기상이변 및 코로나로 인한 공급불안
3. 풍부한 달러 유동성으로 원자재의 투기화
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요즘 경기회복 에 대한 기대 심리 와 인플레이션 대비로 원자재 투자 가 매력적이라고 느껴지나 봐요.
석유와 요새 뜨거운 구리 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석유 중 대표적인 서부텍사스유(WTI ) 가격의 변화 추이는 현재 배럴당 67.29 달러로 실시간으로 변화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주춤하다 쭉쭉 오르네요.
구리 알아볼게요. 구리는 경기 회복의 신호 바로미터라고 불리는 만큼 구리는 건설, 전기, 전자 등 산업 전반에 쓰입니다.
그래서 글로벌 수요 동향에 아주 민감합니다. 역시 코로나 이후 주춤하다 꼭지점을 찍고 살짝 내려와 있습니다.
금, 은 투자
금과 은은 대표적인 안전자산이며 그 이유는 과거에서부터 금을 화폐로서 인정했고 전 세계 사람들이 인정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표적인 인플레이션 대비 수단으로서도 쓰이죠. 그 이유는 금과 은도 물건이기 때문에 물가가 오를 때 가격이 같이 오릅니다.
그리고 자동차같이 시간이 지나며 가치가 떨어지기는커녕 그 희소성 때문에 관리만 잘해준다면 가치가 오르죠.
둘 다 코로나 직후 지지부진했는데 돈이 주식으로 쏠렸기 때문에 그렇다는 분석이 있네요.
하지만 조심해야 할 것이 금과 은은 변동성 이 무척 큽니다.
게다가 50년짜리 차트를 보면 꼭대기와 최저점의 기간이 무척 깁니다.
그 외
비트코인이 있지만 안전자산도 아니며 투자 상품으로서 소개하기가 위험합니다.
300%에 달하는 변동성이 금, 은 보다 더 크다고 할 수 있겠네요.
코로나 이후 횡보하다가 11월 이후
1. 유동성 이 비트코인으로도 몰리기 시작하고
2. 페이팔 이 가상화폐 결제를 도입,
3. 세계적인 유명 기업들이 비트코인에 투자하며 오르기 시작,
4. 세계적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 가 비자카드와 가상화폐를 연동해 현금처럼 결제할 수 있는 바이낸스 카드 도 유럽에서 선보였고
5.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가 15억 달러 투자로 크게 상승했습니다.
6. 이후 일론 머스크의 트윗질과 유명인사들의 발언에 가격이 큰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7. 역시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 구매에 비트코인 사용을 금지하며 큰 폭으로 폭락.
8. 이후 도지코인이나 여러 코인이 등장하고 관련주처럼 서로 가격에 영향을 주며 상승과 하락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정해진 거래시간이 없습니다. 내가 자는 시간에도 차트가 움직이죠.
오롯이 비트코인에 시간을 쏟을 수 있는 여유와 강철 멘탈이 필요해 보입니다.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조심하세요.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가연동국채로 인플레이션 대비 (6) 2021.08.20 부정적인 실물 경기에도 금리를 올리는 이유와 투자방향 (0) 2021.08.19 환율이 움직이는 이유 (2) 2021.08.17 파운드와 유로 환테크 후기 (4) 2021.08.16 ASTR 상장 이후 첫 실적 발표 (2) 2021.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