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국내외 다양한 N잡 플랫폼들
    재테크 2021. 9. 15. 12:00

    오늘은 국내외로 N잡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본 포스트는 자신의 재능과 노동력을 파는 프리랜서의 입장에서 적었습니다.


    국내

    종합 재능마켓

    크몽

    구조: 프리랜서가 크몽 사이트 내 마켓에 입점하고 고객이 검색을 통해 서비스를 구매하는 구조.

    수수료: 1~50만 원 사이는 15%, 50만 1원~200만 원 사이는 8%, 200만 1원 이상은 3%

    장점

    1. 광고 제도가 있는데 판매를 하면 할수록 마일리지가 쌓여서 그 마일리지로 광고를 돌릴 수 있다.

    2. 광고를 돌리면 일이 들어오고 마일리지가 계속 쌓이니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진다.

    단점

    1. 프리랜서가 정산받는 금액은 수수료뿐만 아니라 부가세(10%), 결제 수수료와 결제망 이용료까지 공제된다.

    2. 프리랜서들이 일을 따기 위해 공임비가 낮게 책정되어 출혈 경쟁을 하게 된다.

    숨고

    구조: 원하는 서비스가 있는 고객이 요청서를 보내면 프리랜서는 견적서를 보내 일이 성사되는 구조.

    수수료: 수수료가 없습니다.

    장점

    1. 외국 사이트에 비해 고객과 프리랜서 사이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숨고에서 적극적으로 중재하려는 편.

    2. 고객이 견적서를 48시간 내에 확인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프리랜서에게 비용을 돌려준다.

    단점

    1. 프리랜서가 일을 하기 위해서는 견적서를 발행해야 하는데 업무 성사와 관계없이 지원할 때마다 일정 비용이 필요하며 일이 많은 지역에서는 그 비용이 증가한다.

    2. 고객과 상담을 진행할 때 일정 비용을 프리랜서가 내고 상담을 하게 된다.

    디자인

    라우드소싱

    구조: 고객 본인이 비용을 지불하고 콘테스트를 열면 디자이너들이 콘테스트에 참여해 작업물을 올리고 고객이 그중에서 선택하여 구매하는 구조.

    수수료: 20%(저가형 콘테스트의 경우 15%), 고객이 수수료를 모두 부담하고 디자이너에게 100%를 줄 수도 있다.

    장점

    1. 아마추어나 학생이 프로로 가기 위한 디딤돌이 될 수 있다.

    2. 실력자들이 많아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볼 수 있다.

    단점

    1. 콘테스트에 참여한 작업물들을 모두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타인의 작업물을 참고해서 콘테스트 참여, 우승이 가능하다.

    2. 승자 외 콘테스트 참여자들에게는 아무런 보상이 없다.

    3. 수수료가 높다.

    4. 일러스트의 경우 작업물을 이용해 굿즈를 제작할 경우 저작권을 양도해야 한다(2차 저작물에 대해 디자인 창작자는 권리가 없다)

    수공예

    아이디어스

    구조: 아이디어스 사이트 내 마켓에 입점하거나 강좌를 열고 고객이 검색하여 구매하는 구조.

    수수료: 일반 작가 24.5%~25.6%{연동 수수료 22%+결제 수수료(변동)}, 단 월 매출 20만 원 이하는 연동 수수료 면제

    멤버십 작가 15%+ 월 멤버십 비용 55000+결제 수수료, 단 3개월 매출 300만 원 이상 작가만 멤버십 신청 가능

    장점

    1. 수공예 제품 판매를 위한 플랫폼으로 인지도가 높고 브랜딩이 잘 되어있음.

    2. 판매에 중요한 상위 노출이 용이함. 제품 상세 페이지가 비교적 간단함.

    3. 고급 건강검진을 저렴한 금액으로 제공.

    4. 4000여 가지의 부자재를 입점 작가에 한해 국내 최저가로 공급.

    5. 별도의 계약 없이 한진택배 배송을 할인된 금액으로 제공.

    6. 작가들에게 온라인 마케팅 및 촬영 교육 지원. 프로 포토그래퍼가 작가들의 작품을 무료로 촬영.

    7. 합리적인 가격의 공유 공방 제공.

    단점

    1. 수수료가 비쌈.

    2. 디자인 카피에 조심해야 한다.

    IT

    위시캣

    구조: 고객이 프로젝트 대금을 지불하고 등록하면 프리랜서들이 지원하고 그중에 적합한 사람 2명과 온/오프라인 미팅을 거쳐 최종 1명과 계약 후 작업이 이루어지는 구조.

    수수료: 기업 프로젝트 대금의 10%(부가세 별도) 개인 프로젝트 대금의 10%(원천징수 별도)

    장점

    1. 프로젝트 대금을 위시캣이 고객에게서 먼저 받아 계좌에서 보관하다 프리랜서에게 지불한다(떼일 염려가 없다)

    2. 기업과 프리랜서가 서로를 평가해서 계약 히스토리를 남길 수 있다.

    3. 위시캣이 대금 결제, 지불에서 계약서 작성까지 관리하기 때문에 계약서상 불필요한 조항에 동의할 필요가 없다.

    단점

    1. 10%의 수수료만큼 중개인으로서 위시캣의 역할이 크진 않다고 한다.

    온라인 강좌

    클래스 101

    구조: 클래스 101 사이트 내 마켓에 강사들이 강좌를 열고 고객들이 검색하여 구매하는 구조.

    수수료: 멤버십 이용료+등급별 수수료. 등급별 강의 수수료가 다르고 강의 판매금액에 따라 다르며 일정 비율로 적용된다.

    WEC라는 크리에이터들의 멤버십이 있고 그린, 블루, 레드, 블랙 4개의 등급이 있다. 1년에 한 번씩 갱신한다.

    그린은 월 27000원이고 시작을 고민 중인 예비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온라인 워크샵, 클래스 기획·개설 강의, 창작활동 할인 지원을 통해 크리에이터로서 성공적인 첫 발을 디딜 수 있도록 돕는다.

    블루는 월 45000원이고 혼자 하기 어려운 크리에이터를 위해 가입 기간 동안 클래스 101 인기 크리에이터와의 1:1 멘토링, 클래스 할인 쿠폰, 콘텐츠 제작 위한 기기 대여와 장소 대관 할인을 지원한다.

    레드는 월 91000원이고 창작에만 집중하고 싶은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하며, 광고 바우처부터 클래스 준비물 택배 지원, 세무회계 컨설팅 등을 받을 수 있다.

    블랙은 월 119000원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과 확산 방법을 찾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해 기획됐다. 기타 등급의 혜택과 더불어 다른 크리에이터와 오프라인에서 만날 수 있는 클래스 101 참여 혜택과 각 분야 전문가 클래스를 무제한으로 수강할 수 있는 시그니처 + 1년 멤버십이 주어진다.

    장점

    1. 강의하고 싶은 콘텐츠만 있어도 영상 제작에 필요한 대본 쓰기, 장비 지원, 촬영 등 나머지는 클래스 101에서 다 해준다.

    단점

    1. 세상에 공짜는 없어서 클래스 101에서 공짜로 다 해주는 건 아니다.

    2. 촬영을 클래스 101 측에서 하게 되면 영상 저작권이 클래스 101에 귀속된다.

    3. 녹화와 동시에 전속계약이 이뤄진다.

    해외

    종합 재능마켓

    ENVATO MARKET, ELEMENT 엔바토 마켓, 엘리먼트

    구조: 엔바토 측의 심사를 통과하여 엔바토 마켓과 엘리먼트에 입점하고 고객이 구독료를 내고 상품을 이용하는 구조.

    수수료: 엔바토에 독점적으로 판매할 경우 12.5~37.5%(판매금액에 따라 다른데 많을수록 적어짐), 독점 판매가 아닌 경우 55%

    장점

    1. 회원이 많다.

    2. 전 세계를 상대로 하는 가장 큰 디지털 파일 판매 마켓.

    3. 판매자들 사이 커뮤니티가 활발하다.

    4. 마켓의 경우엔 진입장벽이 높지 않다.

    5. 내 창작물의 저작권 침해가 의심될 경우 DCMA 과정을 통해 엔바토가 피해자와 피의자 사이를 중재해 준다

    6. 여러 가지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통해(무료 배포...) 창작자의 작업물을 홍보해 준다.

    7. 세계 최초이자 단 하나의 구독형 구매 플랫폼이며 엘리먼트의 경우 전구독자의 구독료 순수익의 50%를 판매를 이뤄내지 못한 판매자들에게도 공유한다.

    단점

    1. 엘리먼트의 경우 정말 실력자들이 판매하는 곳이라 포트폴리오 심사를 거쳐 작가로 통과할 수 있다.

    2. 엘리먼트는 다른 곳과 비교하여 그 심사가 까다로운 편이다.

    수공예

    ETSY 엣시

    21년 4월 26일부터 잠정적으로 한국에서 셀러로 가입이 불가합니다.

    구조: 가입하고 페이팔을 연동 후 자신의 샵을 오픈하고 고객이 검색하여 상품을 구매하는 구조.

    수수료: 5%

    장점

    1. 입점 심사가 없다.

    2. 수수료가 낮다.

    3. 국내 수공예품 플랫폼보다 입점과 수수료 면에서 낫다

    4. 판매까지 과정이 쉽다.

    5. 판매되는 상품의 성격이 수공예품과 빈티지 상품으로 뚜렷하다.

    단점

    1. 상품을 올릴 때도 0.20달러의 수수료가 든다.

    2. 5% 수수료가 끝이 아니며 정산을 페이팔로 받게 되는데 수수료 5% 외에 페이팔 이체 수수료, 판매될 때마다 자동 Renew 비용 0.25달러, Renew 비용에 따른 부가세가 추가된다.

    3. 수수료는 판매량에 비례한다.

    4. 내 샵의 디자인을 변경할 수 없다.

    음악

    BANDCAMP 밴드캠프

    구조: 밴드캠프 웹사이트에 회원가입하고 자신의 음악을 마켓에 업로드하면 구매자가 무료로 스트리밍 하거나 유로 구매하는 구조.

    수수료: 15%. 연 매출 5000달러 초과 시 10%.

    장점

    1. 심사가 없다.

    2. 음악을 올리는데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는다.

    3. 국내는 물론 미국이나 외국 저작권협회 가입이 되어 있지 않아도 업로드가 된다.

    4. 음악 다운로드뿐만 아니라 CD, LP 판 외 아티스트 머쳔다이즈(아티스트 관련 의류) 같은 것도 판매가 가능하다.

    5. 음악 판매 가격은 아티스트가 직접 정할 수 있다

    6. 음악 판매 가격은 최소 금액이고 구매자가 해당 아티스트를 후원하고 싶다면 가격을 높여서 결제할 수도 있다.

    단점

    1. 음악 스트리밍은 무료로 제공된다.

    영상편집 관련 전문가 및 번역가

    FIVERR 파이버

    구조: 파이버 웹사이트에 가입하고 셀러는 Gig이라고 자신이 서비스하는 일을 업로드한다. 그럼 전 세계의 고객들이 의뢰를 하고 파이버를 통해 고객과 세부사항을 논의한 다음 일을 하고 비용을 지급받는 구조.

    수수료: 20%

    장점

    1. 전 세계를 상대로 하여 시장이 크다.

    2. 파이버에서 오래 활동하며 좋은 실적과 평가를 받으면 프로 등급을 받을 수 있으며 추가 비용이 들지는 않지만 고객들에게 더 나은 Gig 주문 과정을 제공하고 고객과 판매자 사이의 마찰을 중재해 주며 정산을 제시간에 받을 수 있도록 해준다.

    단점

    1. 업로드할 수 있는 Gig의 숫자가 제한되어 있고 등급에 따라 다르다.

    2. 수익을 인출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이 있고 수수료가 든다. 페이팔{송금 금액의 2%(상한선 1달러)}, Fiverr Revenue Card(이틀 안에 송금 시 1달러 2시간 안에 송금 시 3달러), 은행 계좌 송금(송금 당 3달러)

    3. 판매자가 가입 기간, 얼마나 많이 일했냐에 따라 4개 등급으로 나뉘며 정산 주기도 다르다.

    4. 내가 판매하는 Gig에 구성 상품을 달고 싶다면 Gig extra{업무를 배정받을 때 구성 상품(고화질 파일, 문구류 등)을 제안하는 기능 - 5, 10, 20, 40, 50, 100달러 중 선택}라는 한정된 부가 옵션을 써야 한다.

    5. 내가 판매하는 Gig을 여러 개 팔고 싶어도 Gig Multiple(구매자가 동일한 상품을 더 많이 주문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라는 한정된 부가 옵션을 써야 한다.

    뉴 셀러 등급 - 활성화된 Gig을 7개까지 올릴 수 있음, Gig Extra 2개, Gig Multiple 5개, 최대 $ 5,000까지 비용 제안 가능, 정산 주기 14일

    레벨 1 등급 - Fiverr에서 활성 판매자로서 최소 60 일이 지나야 함, 최소 10 개의 개별 주문 완료, 최소 수익 400 달러, 60 일 동안 별점 4.7 점 유지, 60 일 동안 90 % 응답률, 60 일 동안 90 % 주문 완료, 60 일 동안 90 % 정시 배송, 30 일 동안 경고를 받지 않아야 함, 활성화된 Gig을 10개까지 올릴 수 있음, 최대 $ 5,000까지 비용 제안 가능, 정산 주기 14 일, Gig Extra 4개($ 5, $ 10, $ 20, $ 40), Gig Multiple 10개, 프로모션 목록에 표시될 자격이 생김

    레벨 2 등급 - Fiverr에서 활성 판매자로서 최소 120 일이 지나야 함, 최소 50 개의 개별 주문 완료, 최소 수익 2,000달러, 60 일 동안 별점 4.7 점 유지, 60 일 동안 90 % 응답률, 60 일 동안 90 % 주문 완료, 60 일 동안 90 % 정시 배송, 30 일 동안 경고를 받지 않아야 함, 정산 주기 14 일, 활성화된 Gig을 20 개까지 올릴 수 있음, Gig Extra 5개($ 5, $ 10, $ 20, $ 40, $ 50), Gig Multiple 15개, 최대 $ 10,000까지 비용 제안 가능, 우선 고객 지원, 프로모션 목록에 표시될 자격, 고객 성공 프로그램에 대한 자격,

    탑 레이티드 셀러 등급 - Fiverr에서 활성 판매자로서 최소 180 일이 지나야 함, 최소 100 개의 개별 주문 완료, 최소 수익 20,000달러, 60 일 동안 별점 4.7 점 유지, 60 일 동안 90 % 응답률, 60 일 동안 90 % 주문 완료, 60 일 동안 90 % 정시 배송, 30 일 동안 경고를 받지 않아야 함, 활성화된 Gig을 30개까지 올릴 수 있음, Gig Extra 6개($ 5, $ 10, $ 20, $ 40, $ 50, $ 100), Gig Multiple 20개, 최대 $ 10,000까지 비용 제안 가능, VIP 고객 지원, 프로모션 목록에 표시될 자격, 고객 성공 프로그램에 대한 자격, 정산 주기 7 일

    IT

    UPWORK 업워크

    구조: 10개에 세금 포함 1달러가 조금 넘는 커넥트(가입하면 40개를 무료 제공받고 고객이 인터뷰를 요청하면 10개를 무료 제공받는다)라는 견적서를 내기 위한 비용이 있고 견적서와 함께 고객에게 보내서 고객의 마음에 들면 인터뷰를 통해 일을 하게 되는 구조.

    수수료: 0~500달러 사이는 20%, 500.01~10000달러 사이는 10%, 10000.01 이상은 5%

    장점

    1. 고객이 내가 한 작업을 받고 나서 결제를 하지 않아도 업워크에서 고객 계좌에서 1~2주 내로 인출해 내게 주기 때문에 대금 결제 신뢰성이 있다 2. 프로젝트 혹은 시간당으로 내가 원하는 조건으로 일을 할 수 있다.

    단점

    1. 수수료 체계가 이상해서 예를 들어 550달러짜리 업무의 경우 500달러까지는 20% 수수료를 떼고 나머지 50달러에 10% 수수료를 떼 간다.

    2. 한국 사람들의 경쟁률이 세며 초보들의 진입장벽이 높다.

    3. 클라이언트의 경우 채용을 하지 않고 계속 커넥트와 제안서만 챙기는 악성 클라이언트가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