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증시 IPO, 유상증자 참여하는 법재테크 2021. 9. 23. 07:00
국내, 국외 모두 코로나 이후로 IPO소식이 끊이질 않습니다. 국내의 경우엔 유상증자를 진행하면 기존 주주들에게 할인된 가격으로 새로운 주식을 매입할 수 있게 해주는 기회를 주기도 하는데 오늘은 해외 주식 IPO, 유상증자 참여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어디서 미국 증시 IPO 소식을 알 수 있나?
NASDAQ and NYSE 웹 사이트와 Google News, Yahoo Finance, IPO Monitor, IPO Scoop, Renaissance Capital IPO Center, and Hoovers IPO Calendar 같은 웹사이트에서 IPO 일정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어디서 미국 증시 유상증자 소식을 알 수 있나?
유상증자 소식은 보통 주가를 떨어뜨리는 소식으로 개별적으로 회사가 공식 확정을 하면 회사 웹사이트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소식들은 IPO와는 달리 캘린더로 모아놓지 않으므로 Webull이나 Seeking Alpha 같은 주식 정보 사이트에서 일일이 알아봐야 합니다.
1. Investing.com에서 상단 메뉴 시장▶주식▶미국 개장 전 시장 클릭 이후 나온 화면에서 사전 시장에서 가장 하락한 종목들을 살핍니다.
2. Seeking Alpha에서 해당 종목을 검색하여 뉴스를 확인합니다.
3. Capital Raise나 Public Offering 그리고 Direct Offering 관련 뉴스가 있다면 유상증자가 예정된 겁니다.
3. 미국 증시 IPO 참여하는 법
미국, 중국 시장의 경우 국내와는 달리 개인에게 공모물량을 배정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기관과 고액 투자자 같은 VIP들에게만 IPO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죠.
그래서 ETF를 통한 간접적인 투자 방식 외엔 방법이 없는데 미국 시장에 상장된 르네상스 IPO ETF, FIRST TRUST US EQUITY OPPORTUNITY ETF가 있습니다.
최근 로빈후드가 개인에게도 IPO에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했지만 아쉽게도 이건 미국 민증번호인 사회보장번호가 있어야 로빈후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4. 미국 증시 유상증자 참여하는 법
만약 해당 회사가 유상증자를 하며 기존 주주에게 신주 배정권을 준다면 국내 증권사를 통해 참여방법을 통보받습니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의 유상증자가 일반 공모로 이루어지고 한국에서 참여할 수 없으며 미국 은행과 딜러, 브로커가 전량 인수하여 증시를 통해 유통하기 때문에 국내 투자자는 증시를 통해서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그 가격은 보통 유상증자 시 결정된 가격대 주변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나쁘지 않은 가격이겠네요.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이퍼링 대비하는 미국 국채 투자 2편 (6) 2021.09.25 테이퍼링 대비하는 미국 국채 투자 1편 (10) 2021.09.24 새로운 세컨드 핸드 거래, fruitsfamily (6) 2021.09.21 21년 9월 FOMC 일정과 내용 그리고 헝다 그룹 파산 위기 (0) 2021.09.21 SPACE X 첫 민간인 우주여행 대성공 (2) 2021.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