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2년 7월 FOMC 이후 전망과 투자 방향
    재테크 2022. 7. 27. 18:57

    오늘은 22년 7월 FOMC 이후 전망과 투자 방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OMC 일정

    7월 FOMC는 7월 26일~27일까지 진행되며 27일, 우리나라 시간으로 28일 새벽에 결과가 발표됩니다.

    논의되는 내용
     

    지난 6월 FOMC 이후 미국 중앙은행에서는 기준금리 0.75% 인상하며 인플레이션을 저지하기 위해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7월 13일 발표된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는 또다시 상승하며 인플레이션이 계속 심각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더불어 얼마 전부터 미국 발 경기 침체에 이은 글로벌 경기 침체론이 힘을 얻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거의 기정사실화되고 있습니다.

    사실 예정된 수순이 아니었을까요? 6월 FOMC 이후 파월 의장이 경기 침체를 피하기 힘들며 기준 금리를 올려 물가를 안정시키고야 말겠다고 밝혔듯이 경기 활성화를 위해 엄청난 돈을 풀었더니 엄청난 인플레이션이 왔고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다시 돈을 흡수하려고 하니 경기 침체가 올 수밖에 말입니다.

     

    경기 침체가 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지난 98년 IMF 때와 08년 리먼 브라더스 사태 때를 생각해 보면 달러, 금 같은 안전자산의 가격이 폭등했으며 안전자산 외 자산, 대표적으로 주식과 부동산의 가격이 하락했다고 합니다. 주가는 크게 영향받아 큰 폭의 하락 혹은 기업이 파산, 부도 나는 일이 많았으며 부동산은 지역에 따라 다른데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하락했지만 빠르게 반등했다고 합니다.

     

    현재도 물가, 달러 환율을 제외한 주가, 부동산, 채권 모든 자산의 가격이 떨어지고 있으며 의외로 안전자산인 금 값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왜 지난 98년 IMF, 08년 리먼 브라더스 사태와 같은 충격들과 다르게 이번엔 금 값이 떨어질까요?

     

    테이퍼링에 이은 양적 긴축 이후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로 달러 선호 현상이 강해졌으며 더불어 기준 금리 인상에 따라 채권 금리도 높아져서 금보다 채권 선호 현상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금은 이자가 안 나오는데 채권은 이자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한편 이번 7월 FOMC 이후 연준의 물가 안정에 대한 강한 의지에 반한 진정되지 않는 인플레이션 때문에 지난 0.75% 기준금리 자이언트 스텝 인상을 넘어 이번엔 1% 인상인 울트라 스텝 가능성도 논의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컨센서스(시장의 의견)는 다시 0.75%를 인상하는 쪽으로 모이고 있다고 합니다.

    투자 방향
    출처: 머니투데이 김지성, 최헌정 기자
     

    미국의 기준 금리 인상 기조에 반해 일본은 총리가 바뀌었지만 아베노믹스를 잇는 기준금리 -0.1% 엔화 약세 정책을 꾸준히 펼치고 있습니다. 여기에 미국이 기준금리를 올리기 시작한 3월부터 양국의 금리 차이 때문에 환율이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낮은 엔화 환율을 이용해 전문가들은 일본 리츠 투자에 관심을 갖는 것 같습니다. 낮은 기준 금리 때문에 대출 금리도 낮고 따라서 부동산 구매력이 높아진 데다 여기에 투자를 하게 되면 나중에 환율이 회복되었을 때 환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겁니다.

     

    엔화 환율 회복에 대한 가능성은 얼마 전 유럽 중앙은행이 기준 금리를 0.5% 올리며 달러 강세에 제동을 걸기 시작하며 동등해진 달러와 유로 가치를 원래대로 돌리려고 할 것이고 유럽 여기저기 물가 상승률이 높아져서 유럽 중앙은행이 기준 금리를 추가로 올려야 할 이유가 있기 때문이며 미국도 지속적으로 기준 금리를 올릴 수는 없으니 인플레이션이 진정되면 내리기 시작하여 엔화 환율이 상승할 만한 여지를 줄 것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기준 금리 상승 시기엔 기준 금리에 따라 채권 금리가 결정되는 채권에 투자하는 것은 현재 추세에 맞는 투자방법이라고 합니다. 채권 투자 시엔 만기 시 원금을 보장하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기준 금리 상승 시기에는 단기적으로 손실이 날 수도 있습니다.

     

    물가연동국채로 인플레이션 대비

    지난 번 인플레이션을 대비하는 법에서 공부한 자산 말고도 다른 어떤 것이 인플레이션을 대비할 수 있는지 공부하고 있는데 오늘은 그 중 하나 물가연동국채에 대해서 공부하려고 합니다. 인

    trikkypat.tistory.com

    주식 투자는 요즘 전문가이 바닥까지 기다려서 올인하는 것보다는 분산하여 한번 하락할 때마다 조금씩 사서 물 타는 투자 방식을 추천하는 경향을 갖고 있습니다.

     

     값은 지금은 떨어지고 있으나 미국 인플레이션이 진정되고 미국 기준 금리 인상 폭이 작아지거나 인하를 하기 시작하는 올해 말 ~ 내년 즈음 다시 반등할 여지가 있다고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